스트레스를 덜어주는 홈스쿨링 교육법

Real 라이프 2017.10.04 17:00

집에서 학교 공부를 대신하는 홈스쿨링 가정이 늘고 있어요. 효과적인 홈스쿨링은 아이의 집중력과 창의력을 훨씬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전문지식은 부족하더라도 부모와 아이가 함께 흥미를 발견하고 교감하는 과정을 거치면 스트레스 없이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형성된답니다. 혹시 지금 홈스쿨링을 할지 말지 저울질하고 계신다면 용기 낼 수 있도록 기본적인 홈스쿨링 준비 과정과 팁들을 알려드릴게요. 


홈스쿨링의 시작은 방 꾸미기  

홈스쿨링을 시작하기 전에 아이가 편안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놀며 공부할 수 있도록 공부방을 꾸며주세요. 무엇보다 공간을 구성하는 색깔이 아이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적절한 색깔을 배치해주면 학습 능률이 올라가겠죠? 파란색은 집중력을 높여주고, 노란색은 두뇌 활동을 자극하며, 보라색은 창의성과 감수성을 길러준다고 해요. 한편, 너무 선명한 색으로 인테리어를 하면 아이의 정서 발달에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므로 잘 참고해서 배치해 주시는 게 좋아요. 


전문가 없이 커리큘럼 짜는 방법 

가장 효과적인 커리큘럼은 아이가 원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거예요. 먼저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동영상을 즐겨 시청하는지,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지, 직접 체험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지, 춤이나 노래를 통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잘 살펴보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학습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아이가 소화할 수 있도록 시간과 양을 분배하는 것도 필요하고요, 아이가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뒤처지는 것 같다면 다시 복습할 수 있는 기간까지 추가해서 계획을 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팁이에요. 학습시간과 더불어 놀이시간도 빠뜨려선 안 되는데요, 부모와의 유대감을 높이면서 정서 함양에 도움을 주는 시간이 될 거예요.  


집중력을 높이는 홈스쿨링 팁

집중하지 않고 책상에 10시간 앉아있는 것과 바짝 집중해서 1시간 공부하는 것 중 무엇이 더 효과적일까요? 집중력이 떨어지면 아이가 이해할 때까지 더 많은 설명이 필요하고, 예정된 진도를 다 끝내지 못하며, 실수도 훨씬 잦아진답니다. 그만큼 집중력은 홈스쿨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인데요.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탄탄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해요. 무엇을 하든 체력이 달리면 집중하기 어려우니까요. 아이가 좋아하고 성향에 알맞은 운동을 골라서 매일 규칙적으로 생활하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아이가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정해진 학습 분량을 약속된 장소에서 마치는 연습을 꾸준히 하다 보면 완벽하게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부모와 아이가 함께 크는 동반 성장

홈스쿨링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보려면 부모가 아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배우는 자세로 학습에 임해야 해요. 부모가 권위적인 태도를 내려놓으면 아이도 편안한 마음으로 즐겁게 공부할 수 있거든요. 막히는 부분에서는 아이를 혼내지 말고 아이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격려하면서 기다려주세요. 그리고 문제를 해결했을 땐 자신감을 높이고 성취감을 알려주기 위해서 아낌없이 칭찬해주세요. 매일 조금씩, 꾸준히 나아가다 보면 아이의 실력만큼 행복지수도 향상돼 있을 거예요. 


"부모와 함께하는 행복한 홈스쿨링을 통해 

아이가 더 큰 가능성의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