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라서 참아야 해? 월경전증후군의 증상과 예방법

Real 라이프/Health 2016. 6. 3. 09:00

한 달에 한 번, 많은 여성들이 불편을 겪고 있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참는 경우가 많은데요. 매달 고통 속에 ‘원래 불편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증상을 방치하고 있지 않나요? 월경 전 증후군은 개인에 따라 증상이 매우 다양해요. 복합적 증상이 장기간 이뤄진다면 산부인과 상담 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답니다. 내가 혹시 월경 전 증후군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월경 전 증후군(Premenstrual syndrome, PMS)은 생리 시작 2~6일전에 나타났다가 월경 시작과 동시에 사라지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뜻해요. 가임기 여성 80%에서 나타나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은 배란 후 수정에 성공하지 못한 이후 프로게스테론(여성 호르몬)의 양이 급격히 증가했다 감소하는 황체기에 나타나는데요. 두통, 유방통, 부종 등의 신체적 증상과 우울, 짜증, 분노 등의 심리적 변화 외 200여 개 증상이 있답니다.

 

 

앞서 말했듯이 월경 전 증후군은 증상만 200여 가지에 이를 정도로 다양하며, 결코 가벼이 넘겨서는 안 됩니다. 혈액검사나 진단 기구로 진단할 수 없기 때문에 월경 전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증상일지를 작성해보세요! 자신의 몸 상태를 석 달 정도 관찰해 증상이 반복되는 것을 확인해야 해요. 

 

  월경 전 증후군 예방법

 

영양섭취의 불균형이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어요. 신선한 과일, 채소, 콩류, 생선류 섭취를 높여주세요! 특히 생리가 시작하기 전에 탄수화물에 대한 갈망이 증가하는데, 가급적이면 영양적으로 풍부하고 상대적으로 저칼로리 음식을 드세요. 소금의 섭취를 줄이면 부종의 증상에도 호전이 있으며,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밀가루, 과자, 설탕을 대신해 오트밀, 그래놀라, 견과류 등을 섭취, 소량의 식사를 하면 소화기 증상 또한 완화시킬 수 있답니다.

 

운동은 각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여건에 따라 적합하게 이루어져야 효과적이겠죠? 운동은 심장 조직에서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고 이는 뇌에 작용하여 우울증 개선에도 효과적이에요. 일주일에 4회, 30분의 조깅, 자전거,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켜 보세요!

 

월경 전 증후군을 스트레스 관련 질환으로 보는 관점이 있는데요. 비만, 흡연, 음주, 운동부족 등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체크해 보세요! 평소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답니다. 하루 30분 이상 산책을 하며 자연광을 쬐어 주는 게 좋답니다. (단, 여름 자외선 조심!) 또한 적절한 식이요법, 생활습관 교정 등이 결합되어야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돼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커피는 이론적으로 불안감을 증가시켜 월경 전 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때문에 가급적 월경 전 증후군이 의심될 경우, 카페인 섭취를 자제해보세요!

 

월경 전에 두통, 아랫배 통증, 근육통, 관절통이 있다면 진통제를 먹는 게 좋습니다. 먹는 피임약은 피임 효과도 있지만 배란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월경 전 증후군에 도움이 되죠. 우울감과 무기력감과 같은 증상이 심하다면 산부인과에서 상담 후, 피임약이나 항우울제를 처방 받으세요. 비타민 B6, A, E 등도 생리 전 증후군에 효과가 있어요. 칼슘, 마그네슘 섭취는 월경 전 증후군 가운데 붓기나 정서 불안정, 식욕 변화 등에 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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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정도로 월경 전 증후군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세요!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이 소화기, 근육계, 자궁 질환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 후, 치료를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 더 이상 월경 전 증후군으로 고통 받지 않길 바랍니다 REAL LIFE NEVER ST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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