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영양만점 건강식 카레, 넌 어느 별에서 왔니?

Real 라이프/Health 2014. 5. 27. 13:57


옷에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는 카레가루 때문에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이제부터 절대 먹지 않겠다’고 다짐하고도, 점심시간이 되면 어김없이 들어간 곳은 다름 아닌 카레 전문점!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건강식 중 하나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얼마 전 인터넷에서 ‘카레의 비밀’이 밝혀지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죠? 노란 빛을 내는 카레의 주 성분인 커큐민(curcumin)이 다양한 건강 기능성을 가지고 있어 카레의 인기는 날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자 카레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AIA생명과 함께 찬찬히 살펴볼까요?   


 

인도의 전통 음식으로 알려진 카레는 인도를 식민 지배했던 영국인들이 인도 지방의 향신료가 첨가된 음식을 커리(Curry)라고 부르기 시작 한데서부터 유래 되었습니다. 카레라고 부른 이유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전해져 내려오는 데 그 중 남부 인도의 말인 타밀어에 식사나 소스라는 뜻의 ‘Kari’라는 말에서 시작되었다는 설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향신료가 많이 사용되는 인도 음식을 영국의 한 회사가 여러 가지 향신료를 섞어 카레가루를 만들게 되었고, 인도 대표 음식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일본까지 진출하여 일본인의 입맛에 맞는 즉석 카레가 만들어지게 된 것이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특히 일본에서는 선풍적인 요리로 카레를 만들 줄 아는 사람이 기본 요리 스킬의 척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1. 황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 방지 및 혈관 보호

옷에 묻으면 잘 지워지지 않는 노란 빛의 성분은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에 의해 색을 발하는데 이 성분은 황산화 효과를 상승시켜 우리 몸을 노화시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는 물론, 면역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관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기도 하죠.  


2. 암예방, 면역력 증가 

단호박, 골드키위, 옥수수, 파프리카 등 옐로우 푸드는 면역력 증가,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말 들어보신 적 있나요? 카레 역시 주목 받고 있는 옐로우 푸드 중 하나인데요. 이런 옐로우 푸드는 질병이 퍼지고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은 물론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3. 치매 예방 및 기억력 향상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치매에 걸린 생후 17개월인 동물에게 커큐민 성분이 함유되어있는 먹이를 5개월 동안 주면서 노인성 반점의 크기를 관찰한 결과 30% 정도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치매 예방에 효과가 뛰어난 음식이죠. 커큐민 성분은 뇌를 활성화 시켜 주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그래서 인지 최근에는 “인도 노인들의 치매 발병률이 서구 노인들보다 현저히 낮은 것은 카레를 꾸준히 먹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답니다.

 

4. 생리통 완화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의 공통점은 아랫배가 몹시 차다는 점! 그래서 따뜻한 음식을 먹거나 생리통에 좋다는 음식을 이것저것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에게는 카레가 제격!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은 열을 내는 성질이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어혈을 잘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생리통이나 생리 불 순환을 완화 시켜줍니다. 또한, 카레에 들어있는 ‘크루크멘’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 속에서 신진대사와 혈액을 원활히 순환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건강식입니다. 


 

카레를 무작정 먹는 것 보다는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섭취하는 칼로리와 효과도 달라지는데요. 카레 자체는 칼로리가 낮지만 요리를 하면서 첨가하게 되는 감자나 닭고기, 돼지고기 등 열량이 높은 재료에 따라 섭취하는 칼로리가 높아지게 됩니다. 야채나 과일을 많이 넣고 육류 대신 콩을 넣으면 칼로리가 낮은 상태로 푸짐하게 카레를 먹을 수가 있답니다. 

건강 효과를 내는 카레의 핵심 성분인 커큐민은 체내 흡수율이 낮은 편인데 지방 성분이 있는 유제품과 함께 요리하게 되면 흡수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물 대신 우유를 넣으면 건강한 카레를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카레의 맛이 한결 부드러워져 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먼저 비눗물로 닦고 기름기가 남겨져 있는 부분은 옥시풀(과산화수소)을 묻힌 천으로 두드리듯이톡톡 닦아내기만 하면 옷에 노랗게 묻은 카레 소스가 완벽하게 지워집니다! 

어릴 때부터 즐겨 먹었던 카레! AIA생명이 알려드린 카레의 유래부터 노화방지, 치매 예방 등 다양한 카레의 효능까지! 어떠셨나요? 맛도 좋고 영양도 만점인 카레, 오늘 저녁 메뉴로도 든든하겠죠? AIA생명은 여러분의 건강한 하루를 응원합니다. Real 건강 Never St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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