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신혼부부의 고민! “결혼 자금” 준비 노하우

Real 라이프/Finance 2014.04.08 15:24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했다는 ‘삼포세대’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요즘은 힘들게 짝을 만나도 쉽사리 결혼을 결심하기 쉽지 않죠. 사랑만 하기도 부족한데, 애정의 결실인 결혼을 위해선 왜 이리도 넘어야 할 산들이 많을까요?

 

 

 

 

 
한 결혼정보회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결혼을 위해 지출하는 금액이 신랑의 경우 약 1억 5천여만 원, 신부는 9천 9백여만 원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한 커플이 결혼에 골인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2억 5천만 원이 필요한 셈입니다.

 

정말 억! 소리 나는 결혼자금, 행복한 미래의 시작을 위해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앞으로 결혼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현재 상황에 맞는 결혼시기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초혼 남성과 여성의 나이는 각각 32.2세, 29.6세라고 하는데요,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약 3년에서 5년 정도 지났을 때가 평균적인 결혼 적령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만일 사회 초년생이라면 넓게나마 목표로 하는 결혼시기를 정하고 그에 따른 단기 재무설계를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수준에 맞는 결혼비용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계획을 세워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금융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 결혼식, 예물, 예단, 혼수에 신혼여행까지… 막상 결혼을 준비해 보면 들어가는 비용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결혼을 목표로 하는 시기를 정했다면, 상황에 맞는 결혼비용을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남성은 보금자리 마련을 위한 비용, 여성의 경우에는 예물, 예단비용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결혼 비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결혼시기와 비용이 정해졌다면 남은 기간에 따른 단기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3~5년 단기 목표에 따라 단기 적금, CMA 또는 펀드 등에 가입하여 결혼 비용을 준비하세요.

 

목돈을 모으는 것과는 달리 결혼자금을 위한 재무설계는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막상 결혼을 결심했을 때 결혼자금이 부족해 결혼을 미루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되기 때문인데요. 여러 가지 재무 상품들을 꼼꼼히 비교해 보고 가장 안정적인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결혼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주택마련 비용인데요, 억 단위를 훌쩍 넘는 금액적 부담도 있지만 그보다도 막상 살 집을 찾기가 어렵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전국적으로 주택의 수요보다 공급이 적어 아파트의 경우에는 입주를 위해 추첨을 해야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이죠.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공공, 민영 주택에 모두 청약신청을 할 수 있는 자격을 위한 저축으로 사회초년생이라면 누구나 가입하는 기본 저축입니다. 월 2만 원부터 최대 50만 원까지 저축이 가능하며, 가입 후 1년이 지나면 청약 1순위 자격을 부여 받기 때문에 요즘은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도 미리 가입하는 추세입니다. (19세 이상부터 가입 가능) 청약을 하지 않더라도 2년 이상 유지 시 연 3.0%의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세제혜택을 갖추고 있어 현재 은행 금리 대비 적금으로 가입하기에도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함께 살 보금자리만큼이나 중요한 것, 그건 바로 평생을 함께 할 배우자의 건강 아닐까요? 예기치 못한 사고와 질병으로부터 행복한 두 사람을 지켜줄 보장성 보험으로 건강한 신혼생활을 준비하세요.

 

작은 병치레도 걱정 없이 대비할 수 있는 실비보험이나 큰 사고에 대비하여 종신보험에 미리 가입해두면 갑자기 닥친 불행에도 큰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AIA 생명과 함께 하세요. 돈을 모으는 것 만큼, 갑작스런 지출에 효율적으로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평생을 함께 할 사람과 시작하는 인생 2막에는 만만치 않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짧은 기간 동안 큰 금액을 모으기는 쉽지 않지만,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행복한 새 출발을 그리며 차근차근 준비해 보세요! REAL LIFE NEVER STOP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08.09 2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14.08.09 2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4.08.09 2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2014.08.09 2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2014.08.09 2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2014.08.09 2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4.08.09 2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2014.08.09 2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2014.08.09 2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