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씽킹 스페셜리스트 정진호 작가가 나누는 Real Life

Real 라이프 2014. 3. 14. 19:12

 

 

우리는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지만, 모두 자신만의 특별한 인생을 꿈꾸지요. 따뜻한 가족, 취미를 즐길 수 있는 여유, 혹은 능력을 맘껏 뽐낼 수 있는 직업. 여러분의 리얼라이프는 무엇인가요?

비주얼씽킹 스페셜리스트 정진호 작가님의 리얼라이프를 나눠드립니다. 그림 그리는 회사원에서 1인 창조기업의 대표로, 평범함 속에서 특별함을 발견하며 성장하는 리얼라이프 이야기를 시작할게요. 여러분이 꿈꾸는 리얼라이프와 비교하며 함께 들어보세요.

 

 

몇 년 전 출장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오고자 공항에서 기다리고 있었어요. 다른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하거나 잠을 자거나 하면서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한 외국인은 창가에 앉아 자신이 타고 갈 비행기를 멋있게 그리고 있었습니다. 그 사람이 그린 비행기 그림은 모르겠지만, 여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그, 사람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렇게 한국으로 돌아와 몇 년간 회사에 다니다가, 어느 날 문득 나도 한 번 그 사람처럼 되어 보아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서점에 가서 제일 쉬운 책 한 권과 펜과 노트를 사서 매일매일 그렸습니다.

 

매일을 살아가다 보면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기존의 생각 틀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웨터 소매 끝에 튀어나온 털실 하나처럼 아주 작은 생각의 조각이 전혀 새로운 길로 우리를 인도하기도 하죠.

정진호 작가의 튀어나온 털실 하나그림을 그리고 싶다.’라는 단상이었을 거예요. 그리고 매일매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림을 그린 지 처음 100일이 지나서야 손이 마음대로 움직였고, 1천 시간을 그린 후에야 눈에 보이는 것은 모두 그릴 수 있게 되었어요. 그렇게 3년을 주변의 사소한 물건들, 사람들, 좋아하는 곳들을 그리고 나니 개인전도 열고 책을 펴낼 수도 있었다고 해요.  

일상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행동으로 옮기고, 꾸준한 실천을 통해 평범함 속에서 특별함을 찾아낸 정진호 작가님의 NEXT는 무엇일까요?

 

그렇게 3년 정도 주변에 있는 사소한 물건들, 가본 곳, 좋아하는 사람들을 그렸는데 이제는 보이지 않는 것을 그리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생긴 꿈이 사람들이 말하고 소통하는 것들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작은 손 그림에서 시작한 그림 그리기가 보이지 않는 것을 표현하면서 날개를 달았어요. 정진호 작가님은 3년 정도 그림을 그리다 보니 또 다른 생각의 갈래를 발견했다고 해요. 바로 비주얼씽킹!

복잡한 생각을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해 남녀노소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표현법이 비주얼씽킹 입니다. 생각과 정보를 말로 전달하는 것에는 시간과 공간, 비용의 제약이 적지 않죠. 그러나 비주얼씽킹을 이용한다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뿐 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새로운 생각들이 더해지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작가님께서 최근 활발하게 활동 중인 비주얼 노트테이킹또한 보이지 않는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의 한 갈래인데요. 비주얼 노트테이킹은 각종 강의나 세미나를 한 장의 비주얼 노트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미 강의를 본 사람들에게는 긴 시간의 강의를 한 눈에 정리하여 보여주고, 강의를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미리 경험할 기회를 주는 것이지요.

 

제가 정말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어요. 그건 바로 균형이에요. 나이가 어떻게 되건, 무슨 일을 하건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건 하루 24시간이잖아요. 하루 24시간을 자기를 위한 시간, 가족을 위한 시간, 그리고 회사를 위한 시간, 휴식과 성장을 위한 시간 등으로 잘 배분해서 계속 꾸준히 해 나가면 그 사람은 결국 성공은 아니더라도 꾸준히 성장은 해 나갈 수 있어요.”

 

여러분에게 리얼라이프란 무엇인가요? 정진호 작가님은 이 질문에 리얼라이프란 균형이다.’라고 답해주셨어요. 작가님이 생각하는 리얼라이프는 균형을 기본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배우고, 자신의 언어로 소화하고, 다시 표현하고 이것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 나의 성장에서 타인의 성장, 그리고 또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성장의 선순환인 것이죠. 각자 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혼자만 쓰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사람들과 나누고 퍼트리는 것이 바로 리얼라이프 입니다.

그림 그리기의 시작을 격려하는 저서 철들고 그림 그리다를 펴내는 것부터, 워크샵 및 여러 강의 현장을 통한 비주얼씽킹을 나누는 것까지가 모두 배움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의 좋은 사례이지요.

최근 작가님은 조직에 속해서 일하는 것의 한계를 뛰어넘고, 스스로를 고용해서 일과 성장을 동반해나가는 1인 창조기업 “J비주얼스쿨을을 창업하셨답니다. 일과 재능 나눔, 그리고 좋아하는 것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기에 지금 작가님의 삶이 균형 있는 리얼라이프 그 자체가 아닌가 합니다.

 

나와 가족, 일과 취미 가운데 균형있는 삶을 살아가며, 배움을 나누는 것으로 성장의 선순환을 꿈꾸는 정진호 작가님의 리얼라이프.

더 많은 사람들의 리얼라이프가 궁금하다면, 그리고 여러분의 리얼라이프를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면 지금 AIA생명 페이스북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에 참여해보세요.

 

나의 리얼라이프는 ‘OOO’이다! 한마디로 정의해주시면 추첨을 통해 5명에게 정진호 작가님의 친필사인과 여러분만의 리얼라이프를 담은 도서 철들고 그림 그리다를 증정합니다. Real Life Never Stops!

 

☞ 이벤트 참여하러 가기 (이벤트 기간 20143 20일 목요일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neouser.tistory.com BlogIcon 달려라네오 2014.03.14 2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의 리얼라이프는 '반복되는 삶, 반복되는 행복’이다!

  2. Favicon of https://zzim.tistory.com BlogIcon Z모닝 2014.03.15 07: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운스다. 살아있기에 살아 숨쉬는 것 자체가 심장이 아직껏 뛰기때문이 아닐까요? 방향도 이유도 없이 하루하루 어디로튈지 걱정하기보다 즐기기에 나의 리얼라이프는 '바운스'이다.

  3. 제이슨 2014.03.15 1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의 리얼라이프는 여행이다. 저는 여행을 할때마다 새로운 것들과 사람들을 만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낍니다. 그게 꼭 여행이 아니더라도 새로운 장소 또는 모르는것을 보고 경함한다는 거 자체가 저에겐 여행이자 리얼라이프입니다!

  4. 최안나 2014.03.17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루에 한 번 그림을 그리는게 쉬운게 아닌데 대단하시네요 ㅠㅠ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