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치매일까? AIA생명과 함께 알아 보는 치매 자가진단과 예방법

Real 라이프/Health 2012.12.14 15:46


'정신이 깜빡-깜빡.. 혹시 나 치매가 아닐까?' 건망증이 심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되면 스스로 치매가 아닐까 하는 걱정을 내심 하게 되는데요, 모든 가족이 치매 예방법을 알고, 대비하기 위하여 AIA생명이 치매 종류와 예방법, 그리고 자가진단법까지 - 치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늘어나는 치매 노인


2012.11.8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현재 국내 65세 이상 치매 환자는 53만 명으로 전체 노인 인구의 9%에 달한다고 합니다.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는 셈인데 2025년에는 100만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네요.

정말 어마어마한 숫자죠?
이렇게 무섭게 늘어나고 있는 치매 환자들, 치매는 이제 누구에게나 안심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치매의 종류와 특징

치매라고 해서 모두 똑같은 원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대표적인 예로 알츠하이머병 치매, 혈관성 치매 등이 있습니다. 그 종류와 특징에 대해 들여다 볼까요?


1. 알츠하이머병

- 뇌세포의 퇴행성변화로 인해 건강하던 뇌세포들이 서서히 죽어가면서 발생하는 치매입니다.

- 치매의 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 서서히 발생하고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언제부터 이상이 있었는지 가족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혈관성 치매

- 중풍을 비롯한 뇌혈관질환에 의한 뇌손상이 누적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 흡연, 비만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 전체 치매의 10~20%를 차지합니다.

- 인지기능 장애가 갑자기 발생한 경우, 반신마비나 발음장애, 보행장애 등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기타치매

충격에 의한 뇌손상, 뇌종양, 내과적 질환(결핍성 질환, 내분비 질환, 대사장애)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 치매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들 중 일부는 치료가 가능한 가역성 치매로 원인질환을 치료하면 완전한 회복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자가진단

치매는 사실 환자 본인보다는 가족 및 주변 사람들이 더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질병으로 주변에 치매 초기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치매 치료가 가능한 병원,한의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매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치매초기증상 자가진단]

 필요한 전화번호를 찾아서 전화하는 게 어렵다.
 상점에서 필요한 물건을 골라 정확한 액수를 지불하는 게 어렵다.
 재료를 준비해서 요리를 하거나 혼자서 밥상을 차리는 게 어렵다.
 청소, 설거지, 집 안 수리, 손빨래 등 집안일을 예전처럼 하지 못한다.
 버스, 전철, 택시를 혼자서는 이용하지 못하고 타인이 도와줘야 한다.
 혼자서는 걸어서 가까운 상점이나 약수터를 갔다 오지 못한다.
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의 약을 챙겨 먹지 못한다.
 머리 빗기, 면도, 화장 등 몸단장을 혼자서 하지 못한다.
 TV, 세탁기, 청소기, 헤어드라이기 등 가전제품을 사용하지 못한다.
 옷, 안경, 지갑, 휴대전화 등 소지품을 혼자 관리하지 못한다.
 사전에 계획된 집안 행사 등 모임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한다.
 최근 한 달 동안 있었던 국내외 주요 뉴스를 기억하지 못한다.

* 8개 이상에 해당한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대한치매학회


치매 예방 방법


치매는 한번 손상되면 복구할 수 없는 뇌 기능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질병인만큼

치매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치매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죠?


  • ^l^ 치매예방법-1


    치매초기증상이라면? 치매 치료를 받자!

    치매 증상을 통한 조기발견과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에 치매 증상이 보이자마자 치매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중증 치매로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l^ 치매예방법-2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물을 섭취하자!

    건강한 식습관은 매우 좋은 치매 예방 방법 입니다. 한 달에 한 번 이상 치매에 좋은 등푸른 생선을 섭취해 주시고, 뇌 혈류를 방해하는 기름진 음식이나 고칼로리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C,E가 많은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 ^l^ 치매예방법-3


    두뇌와 신체를 많이 사용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자!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습관은 뇌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뇌 신경을 보호해줍니다. 활동적인 운동과 더불어 걷기와 같이 자극이 적은 운동도 규칙적으로 하면 좋습니다. 신체적 운동과 함께 독서/글쓰기 등과 같은 두뇌 활동들이 병행 되면, 뇌를 자극하여 치매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한 눈에 보는 치매 예방법



치매의 10~15%는 초기에 치료를 하면 완치가 가능한 가역적 치매라고 합니다.

나머지 경우에도 완치는 어렵더라도,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면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해요.

AIA생명 가족 여러분들 모두 위의 자가진단법, 예방법들로 늘 치매에 철저히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부모님과 나의 건강을 위한 또 한가지 든든한 방법!

건강한 부모님의 노후, (치매 예방)을 위한 AIA생명 실버 보험도 참고해 주세요^l^ 


▶상품 설명 바로가기 >> 클릭!!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r.am/Ak6AQu BlogIcon 민홍 2012.12.14 2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치매도 치료가 가능한거군요...새삼 다시 알게된 기분이네요.
    물론 초기에 예방을 잘 해야겠죠? ㅎ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