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생명 여유50+와 함께 한 오설록 티클래스

Real 캠페인 2012. 10. 17. 18:00

 

지난 16일, 화창한 가을 하늘 아래 명동에서는 AIA생명 여유+ 회원분들과의 특별한 만남이 있었습니다. 

지난 8월부터 AIA생명 여유 50+오설록이 만나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회원분들과 함께 다도에 대해 배우고 따뜻한 차(茶)를 나누는 "오설록 티클래스"를 가졌답니다.  

 

 

이번 오설록 티클래스에는 14명의 회원분들이 참석하셨는데요. 예쁜 다기셋트와 함께 여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티클래스가 시작되었어요. 

이 날 실습에 사용된 다기셋트는 작가의 손으로 직접 만든 작품이었는데요. 먼저 다기의 이름과 각 다기의 사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기를 하나하나 직접 만져가며 배우니 다기의 이름이 쉽게 익혀지네요^^

 

 

차(茶)가 우러나면 오른쪽 찻잔과 왼쪽 찻잔에 차례대로 차(茶)를 따릅니다. 왼쪽과 오른쪽 컵 중 왼쪽을 연장자 또는 손님에게 주고 오른쪽을 차를 우린 사람이 마시는 것이 예의라고 하네요.

 

 

다기에 대해 배운 후에 차(茶)가 우려지는 2분간 기다리면서 마음이 편안해 지는 동작도 배웠는데요. 양 손을 펴고 8자를 그리는 동작인데 차(茶)가 우러나는 동안 마음의 안정을 되찾는 자세라고 합니다. ^^   

다음은 우리나라 발효차인 삼다연 티백을 맛보는 시간!

참석하신 회원 분들과 달콤한 녹차 케이크와 함께 삼다연을 마시면서 차(茶)에 대해 질문을 주고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잎차로 만든 삼다연이 우러나자 티클래스 안에 은은한 귤향이 가득 퍼지면서 정신이 맑아지네요.  

 

 

일반적으로 녹차, 홍차, 우롱차, 발효차가 완전히 다른 차(茶) 종류인 줄 알고 있는데요. 사실은  같은 잎인데 제작 방식이 다른 것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발효도에 따라 차(茶)를 구분할 수 있는데요. 차(茶)에서 말하는 "발효"는 김치 발효에서 뜻하는 "발효"가 아니라 열을 가하여 산화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차(茶)를 발효할 때에는 열을 가하게 되는데, 녹차에 10%-65%의 열을 가열하여 발효하면 우롱차가 되고, 85%이상의 열을 가하면 홍차가 되는 원리입니다. 이제 그 차이를 잘 아시겠죠? ^^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 된 오설록 티클래스 이후에는 참여자 분들께 오설록 웰컴팩 세여유 50+ 문학 공모 수상작 모음집, 혀 클리너, 그리고 식후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타가토스를 선물로 드렸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간단한 녹차 상식 퀴즈 를 함께 풀어볼까요?  


 

 

1. 포장을 뜯은 녹차는 냉장실에 보관해야 한다? (X)

녹차에는 탈취 기능이 있어 녹차를 냉장 보관하면 탈취 작용을 해 오랜 시간 냉장보관하게 되면 아무 맛도 안 나게 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고 싶다면 꽁꽁 싸서 냉동보관을 하세요!

2. 녹차 티백은 양 옆으로 젓는 것이 좋다 (O)

보통 티백을 위 아래로 젓는 분들이 많은데 , 티백을 양 옆으로 저으면 녹차 고유의 맛을 더 살릴 수 있습니다.

3. 녹차는 팔팔 끓는 물에 우려 마셔야 한다. (X)

녹차를 마실 때에는 70~80도 사이의 식힌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팔팔 끓는 물을 녹차에 부으면 떫고 쓴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이 많이 나와 녹차 고유의 향을 느끼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한 팁 하나!

양치를 할 수 없을 상황에 티백을 진하게 우려내 마시면 양치한 것 처럼 시원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몸에도 좋고 맛도 좋고 마시면 마음의 안정이 되는 녹차. 오늘 점심엔 녹차 한잔 어떠신가요? ^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10.18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달씨 2012.10.19 16: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이 너무 미인이시네요^^

  3. 바둑이 2012.10.31 17: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셜록 가보고 싶네요

  4. 김미홍 2012.11.12 19: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여지껏 티백을 위아래로 담갔는데..
    잘못된 방법이었네요 .ㅠㅠ 하나 배우고 갑니다.^^

  5. 유민 2012.11.13 05: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녹차 좋아하는데... 이렇게 마셔야 제대로 마시는 거군요 ^^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